2015. 3. 18. 12:12
iMac 27 inch (2013 Late ) 외장하드에 윈도우즈 8.0 설치하기
기본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윈도우 시스템에서 외장하드의 디스크 포맷 및 부팅 디스크로 설정
- 64bit 윈도우 8.0이상 설치 iso 구하기 ( 꼭 install.wim 파일이 iso에 포함되어 있어야 함 )
- 윈도우 시스템에서 외장하드에 윈도우 인스톨 이미지 설치
- 맥에서 외장하드로 부팅시키면서 윈도우 설치
- bootcamp 드라이버를 윈도우에 설치
준비물
- 외장하드 ( usb 3.0 또는 thunderbolt 용 )
- 윈도우 설치 iso 본 구하기
- 윈도우즈 시스템 ( windows 7 또는 windows 8.0 / 8.1 )
- bootcamp를 넣어둘 외장 하드 또는 usb
1. 외장하드
본인의 경우 외장하드 1TB와 삼성 SSD Pro 256GB에 모두 설치해 보았다.
또한 USB 3.0이 지원되는 외장하드로 설치하고 , 다시 thunderbolt adapter (seagate backup plus desktop thunderbolt adapter - 모델명 stae129 ) 로 옮겨서 사용하였다.
windows 8버전이 thunderbolt 아답터를 기본으로 지원하는지 모르기때문에 usb 3.0에서 설치하고 , bootcamp 드라이버를 설치후 , thunderbolt 로 연결을 하였다.
SSD의 경우 그 속도는 내장하드를 사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 하였다.
benchmark는 아래 url에서 확인하기바람.
2. 윈도우 설치 iso 본 구하기 ( 8.0 / 8.1 64비트 버전 )
중요한것은 install.wim이 포함된 iso을 구해야 된다는 것이다.
윈도우즈 8.1 다운로드 사이트에(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downloads) 가면 , 최신버전의 윈도우를 다운 받을 수 있지만 , 이상하게 여기서 받은 iso를 열어 보면 install.wim은 없고 boot.wim이 들어 있다.
이것 때문에 몇번 설치를 했었는데 boot.wim으로는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꼭 install.wim이 포함되어있는 iso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64bit버전을 설치해야 된다는 것이다.
현재 bootcamp가 64bit 버전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전 버전을 받게 되면 드라이브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맥 시스템별로 지원 가능한 bootcamp 는 아래에서 확인할것.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64비트 버전의 windows 8.0 이상 버전을 설치할 수 밖에 없다.
과거 내용들 찾아 보면 windows 7을 설치한 사람도 있지만, 외국 사이트에서 조사해 보면 2013년 부터의 맥 모델에서는 windows 7 설치가 안된다는 내용도 있다. ( 이것 아시는분 제보 주세요 ^^ )
내 경우 windows 8.0 Enterprise 64 bit를 설치했는데 (정품을 구매해 가지고 있기에 ^^ )
Enterprise 외에 Pro 버전을 설치해도 될지는 모르겠다.
-> 찾아보니 Enterprise 버전만 설치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사실 32bit버전도 설치했었는데 , 그때는 각종 드라이버를 각각의 사이트에 가서 다운받아 수동으로 설치했었다. ( 완전 노가다 ~ )
그런데 내 맥은 8G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데 32bit에서는 최대 4GB밖에 사용하지 못하기에 다시 설치했다
2. 윈도우즈 시스템 ( windows 7 또는 windows 8.0 / 8.1 )
처음에 패러럴즈에서 외장 하드를 부팅 디스크로 만들고 , 이미지 설치후 외장하드로 붙여 인스톨을 진행하니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처음에 패러럴즈에서 외장 하드를 부팅 디스크로 만들고 , 이미지 설치후 외장하드로 붙여 인스톨을 진행하니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중간에 어떤 과정을 잘 못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windows system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할것 같다.
내 경우 windows 8 32bit버전의 시스템이 한대 더 있었기에 여기에서 외장하드를 부팅가능하게 만들고 , 이미지를 설치하는 작업을 했었다.
- windows 32bit 버전을 가지고 있어도 , 64bit 버전을 만들 수 있다 ^^
3. bootcamp를 넣어둘 외장 하드 또는 usb
bootcamp driver 를 미리 받아 두는 것이 좋지만 ( 윈도우 설치후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으면 다운 받을 방법이 없기에 ) , 여분의 외장 usb등이 없다면 설치가 완료된 뒤에 아래 URL에서 받아도 된다.
내 경우 외장 하드에 파티션을 나누어서 , 그곳에 미리 받아 다운 받은 zip파일의 압축을 풀어 두었었다.
window 설치후 bootcamp 폴더에서 setup.exe를 실행시키면 된다.
위 5.1버전의 경우 자동으로 설치를 해도 윈도우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진행순서
1. 윈도우 시스템에서 외장하드의 디스크 포맷 및 부팅 디스크로 설정
2. 64bit 윈도우 8.0이상 설치 iso 구하기 ( 꼭 install.wim 파일이 iso에 포함되어 있어야 함 )
3. 윈도우 시스템에서 외장하드에 윈도우 인스톨 이미지 설치
기본 과정은 아래 URL의 내용을 참고했다.
내 경우 아래 과정을 32bit Windows 8.0 Pro 에서 진행을 했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준비된 대용량의 USB 메모리 또는 외장하드를 부팅 가능하게 만든다.
2. WIM 파일의 이미지를 풀어준다.
3. BCD를 생성해준다.
위의 내용을 따라하면 설치는 어렵지 않기에 아래 간단한 주의 사항만 적어 보겠다.
주의 사항
- 자신이 32bit windows os를 가지고 있다면 첫번째 url에 있는 imagex.exe를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waik 툴은 imagex.exe가 있으면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툴이다.
- 단 자신의 windows system이 64비트라면 waik 툴을 통해서 64비트의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
- 윈도우 이미지를 설치할때 imagex /info H:\Sources\Install.wim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될 바른 버전의 윈도우를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H:\Sources\는 설치할때 사용할 wim파일이 있는 경로 이다. - imagex /apply H:\Sources\Install.wim 6 G: 명령어에서 G: 는 windows가 설치될 외장하드를 의미한다.
6는 위에서 확인한 여러 버전의 윈도우중에 우리가 설치할 버전의 index 번호를 의미한다.
자기가 구한 iso에 따라서 이 번호는 다르기 때문에 설치할때 꼭 주의 해야 한다. - bcdboot을 할때는 본인이 설치한 window folder의 파일을 이용해 bcd를 생성해 줘야 한다.
bcdboot G:\Windows /l ko-KR /f ALL /s G:
위의 경로가 맞지 않으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험을 했기에 반드시 주의 해야 한다.
/f 옵션은 windows 8 이상의 os에서만 지원된다.
내 경우는 /f ALL 옵션으로 설치를 했다.
4. 맥에서 외장하드로 부팅시키면서 윈도우 설치
위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 윈도우즈에서 외장 하드를 빼서 mac에서 부팅을 시킨다.
부팅 할때 option(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windows를 선택하는 화면이 뜬다.
windows로 부팅을 시킨다.
위의 과정이 맞았다면 큰 문제 없이 windows가 설치되고
애증에(?) windows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bootcamp 드라이버를 윈도우에 설치
bootcamp를 받아 두었던 폴더로 이동해서 setup.exe를 실행시키면 된다.
내 경우 여기까지 usb 3.0으로 진행을 하였고 , 이후에는 준비한 seagate backup plus desktop thunderbolt adapter 로 하드를 이동해서 부팅을 시켰다.
bootcamp를 설치할때 thunderbolt driver까지 설치되었기에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했다.
참고로 windows booting이 ( 아이디 입력후 화면일 나올때까지 ) 21초 가량 소모가 되었으며
윈도우 사용지수에서 하드의 점수는 7.9점이었다 (삼성 SSD 256GB Pro)
맥의 기본 시스템도 SSD이며 이것이 17초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21초면 나름 빠른 속도라고 생각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