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0일 화요일

포인터 기초 강좌 1 - 포인터란 ( pointer )


2013. 4. 29. 16:54

다음의 내용은 Rushmo에서 포인터 교육 자료로 만든 내용입니다.
회사의 자바 개발자들을 C++개발 프로젝트로 전환하면서 교육했던 자료 입니다
5회에 걸쳐서 포인터에 대한 기초 강의를 적었습니다. 
가져 가실때는 이 정보 남겨 주시는것이 예의 겠지요 ^^



l  아래 URL은 위키백과에서 포인터의 개념에 대해 가져온 내용입니다.


포인터(pointer)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다른 변수혹은 그 변수의 메모리 공간주소를 가리키는point 하는 변수를(point하는 자-er) 말한다.

모든 변수는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며 , 이 메모리의 공간을 표시하는 것이 주소값이다.
포인터는 이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하고 있는 공간(변수)이다.

포인터 변수에는 주소값이 들어 있다.

int a;
char * p;

a = 10;
printf("a address=%x \r\n",&a);     // 변수 a가 할당된 주소값메모리 확인해 볼 것
printf("a data=%d \r\n",a);

p = (char*)&a;                      // 모든 주소값은 4 BYTE ( 32bit OS 기준 )
printf("p address=%x \r\n",p);       // 메모리 확인해 볼 것

변수 a가 선언되면 특정 메모리에 위치하게 되고 그 메모리의 위치를(주소값확인하려면 & 을 붙이면 된다.

☆ 포인터 p  a 변수의 주소값을 저장한다.
☆ 포인터 변수는 * 을 사용해서 변수 선언시 해당 데이터에 주소값을 넣음을 표시한다.
☆ &  Reference (참조)를 의미하는 기호 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