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29. 16:54
다음의 내용은 Rushmo에서 포인터 교육 자료로 만든 내용입니다.
회사의 자바 개발자들을 C++개발 프로젝트로 전환하면서 교육했던 자료 입니다
5회에 걸쳐서 포인터에 대한 기초 강의를 적었습니다.
가져 가실때는 이 정보 남겨 주시는것이 예의 겠지요 ^^
l 아래 URL은 위키백과에서 포인터의 개념에 대해 가져온 내용입니다.
포인터(pointer)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다른 변수, 혹은 그 변수의 메모리 공간주소를 가리키는( point 하는 ) 변수를(point하는 자-er) 말한다.
모든 변수는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며 , 이 메모리의 공간을 표시하는 것이 주소값이다.
포인터는 이 메모리의 주소값을 저장하고 있는 공간(변수)이다.
포인터 변수에는 주소값이 들어 있다.
int a;
char * p;
a = 10;
printf("a address=%x \r\n",&a); // 변수 a가 할당된 주소값, 메모리 확인해 볼 것
printf("a data=%d \r\n",a);
p = (char*)&a; // 모든 주소값은 4 BYTE ( 32bit OS 기준 )
printf("p address=%x \r\n",p); // 메모리 확인해 볼 것
변수 a가 선언되면 특정 메모리에 위치하게 되고 그 메모리의 위치를(주소값) 확인하려면 & 을 붙이면 된다.
☆ 포인터 p 는 a 변수의 주소값을 저장한다.
☆ 포인터 변수는 * 을 사용해서 변수 선언시 해당 데이터에 주소값을 넣음을 표시한다.
☆ & 는 Reference (참조)를 의미하는 기호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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